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구성주의에 기반한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에 관한 연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를 대상으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 for User Education Based on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Focused on Children Using Public Libraries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7, v.34 no.2, pp.97-114
https://doi.org/10.3743/KOSIM.2017.34.2.097
박현정 (아리랑어린이도서관)
박성재 (한성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이용자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위해 문헌조사를 통하여 초등학교 3, 4학년을 이용자교육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용자교육 내용으로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도출하였다. 교수학습지도안에 적용할 학습모형으로 학습자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교육 참여와 교수자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모형을 선정하였다. 교수학습지도안 개발을 위해 먼저 구성주의 학습환경 모형을 분석하고 이용자교육에 적용하여 이용자교육 학습환경과 교수활동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하여 유용성과 적합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평가에서 제안된 사항을 반영하여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keywords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구성주의 학습환경, public library, children user education, lesson plan,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Abstract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lesson plan of public library user education for children for the activation of user edu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sson plan, elementary school 3rd and 4th graders were selected as user education subjects through the literature survey, and orientation were derived as contents of user education. This study developed a lesson plan that applies Jonassen’s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to specifically design the librarian’s role as teacher in user education with voluntary and subjective education participation of the children. Lesson plan was evaluated in terms of usefulness and appropriateness.

keywords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구성주의 학습환경, public library, children user education, lesson plan,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참고문헌

1.

김신자. (2001).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5(2), 5-20.

2.

김현주. (1999). 공공도서관 이용자 교육개발에 관한 연구 : 이용자교육의 실태에 기초하여.

3.

김현주. (2006).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어린이실 '일일독서교실' 이용자를 중심으로.

4.

나일주. (2010). 교육공학 관련 이론:교육과학사 [경기도 파주시].

5.

문헌정보학용어사전 편찬위원회. (2010). 문헌정보학용어사전:한국도서관협회.

6.

박준식. (2014). 정보서비스론:계명대학교출판부.

7.

송해덕. (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36(1), 187-212.

8.

윤영옥. (2016). 공공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활성화 방안 연구: 활성화영향 요인과 사서역량 분석을 중심으로.

9.

이성희. (2011). 도서관 이용 및 도서관추적놀이 - 도서관에서 문화를 꿈꾸다 (111-160). 2011 독서교실 활성화 워크숍.

10.

이제환. (2011). 한국 도서관계의 이용자교육 - 현황과 과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1), 3-27.

11.

정종기. (2015). 국내 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제공 현황 분석. 인문학논총, 39, 479-494.

12.

조영남. (2003). 초등교사를 위한 구성주의 교수 - 학습환경 개발에 관한 연구. 초등교육연구, 16(1), 179-206.

13.

최정아. (2010). 공공도서관 어린이 이용자교육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14.

한국도서관협회. (2004). 어린이 도서관봉사를 위한 가이드라인. 도서관문화, 45(7), 102-109.

15.

한국도서관협회 한국도서관기준특별위원회. (2013). 한국도서관 기준 2013:한국도서관협회.

16.

IFLA. (2003). Guidelines for children's library services. https://www.ifla.org/publications/guidelines-for-children-s-library-services.

17.

Jonassen, D. H.. (1999).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Vol. Ⅱ: A new paradigm of instructional theory:Lawrence Erlbaum Associates.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