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LibQUAL+를 적용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rvice Quality Evaluation of Children's Libraries Using LibQUAL+

정보관리학회지, (P)1013-0799; (E)2586-2073
2015, v.32 no.4, pp.29-53
https://doi.org/10.3743/KOSIM.2015.32.4.029
성은혜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김수정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도구인 LibQUAL+를 어린이도서관에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J시에 소재하는 3개관의 어린이도서관을 이용하는 210명의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연구대상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의 품질은 3개의 차원, 즉 ‘서비스 영향력’, ‘정보 제어’, ‘장소로서의 도서관’의 차원에서 이용자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실제인식치가 최소인식치에도 미치지 못하여 서비스 개선이 매우 시급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영향력’과 ‘장소로서의 도서관’ 차원만이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통계분석 결과와 이용자 의견에 대한 내용분석을 바탕으로 어린이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시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aims to measure the service quality of children’s libraries using LibQUAL+ and to analyze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users’ satisfaction. To do that,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10 users in three children’s libraries located in J city. In three service quality dimensions - ‘Affect of Service’, ‘Information Control’, and ‘Library as Place’ - the users’ perceived service level was less than the minimum service level, which implies that the current services should be improved immediately. It was also found that ‘Affect of Service’ and ‘Library as Place’ influenced the users’ satisfaction. Based on the statistical results and the content analysis of the users’ comments about the library services, this study suggests recommendations for improving library services in the children’s libraries.

참고문헌

1

강미희. (2012). 어린이도서관의 공간특성과 이용행태에 관한 이용자 인식조사. 정보관리학회지, 29(1), 253-277. http://dx.doi.org/10.3743/KOSIM.2012.29.1.253.

2

강보경. (2003). 학부모가 지각한 유아의 어린이도서관 이용실태와 부모의 요구도 조사.

3

곽윤정. (2007).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과 이용자 만족 및 재이용의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

4

권세준. (2012). 원격대학 도서관 서비스품질 요인 및 이용자 인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6(2), 29-54. http://dx.doi.org/10.4275/KSLIS.2012.46.2.029.

5

김동숙. (2006).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적용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 연구.

6

金美成. (1996). 公共圖書館 兒童閱覽室 利用에 影響을 미치는 要因에 관한 硏究.

7

김소연. (2011). 라이브퀄 플러스(LibQUAL+)를 이용한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8

김윤실. (2002). 정보 서비스 품질 평가모형의 적용:라이브퀄 플러스를 중심으로. Journal of Information Science Theory and Practice, 33(3), 1-25.

9

김정희. (2009).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한 전문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6(3), 69-87.

10

김지원. (2009). 학교도서관 서비스 품질 및 이용자 만족에 관한 연구.

11

김진숙. (2008). 부모의 어린이도서관 이용에 관한 연구.

12

나은영. (2011). 법률도서관 서비스 품질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13

류주현. (2012). LibQUAL+를 적용한 공공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소재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3(2), 271-294.

14

변제연. (2013). 도서관 이용자 코멘트 데이터 분석도구 리뷰 및 적용: LibQUAL+ 설문 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30(3), 157-181. http://dx.doi.org/10.3743/KOSIM.2013.30.3.157.

15

서형석. (2010). LibQUAL+를 적용한 전문대학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 연구.

16

심원식. (2013). LibQUAL+를 활용한 국내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 측정 사례 조사. 정보관리학회지, 30(2), 245-268. http://dx.doi.org/10.3743/KOSIM.2013.30.2.245.

17

오동근. (2007). 공공도서관 어린이서비스 평가지표 개발 사업: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18

이수현. (2003). 우리나라 어린이 도서실 사서의 서비스 정도 및 취학전 자녀와 부모의 도서실 이용에 대한 실태조사. 아동과 권리, 7(3), 575-603.

19

정효재. (2013). 어린이도서관 아동열람실 이용행태에 관한 연구 (208-211). 한국실내디자인학회지.

20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http://www.libsta.go.kr.

21

LibQUAL+ homepage. http://www.libqual.org.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