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도서관 무한창조공간의 개념 및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stablishing Creative Zones and Creative Zone Programming

정보관리학회지, (P)1013-0799; (E)2586-2073
2014, v.31 no.2, pp.143-171
https://doi.org/10.3743/KOSIM.2014.31.2.143
안인자 (동원대학교)
최상기 (전북대학교)
노영희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무한창조공간의 도입을 위한 개념 정립, 도입의 당위성, 기존공간의 역할 등에 대해 재정의하고 공공도서관의 무한창조공간에서 운영하기에 적절한 프로그램의 사례를 발굴하고자 하였다. 문헌조사방법 및 사례조사방법을 사용해서 무한창조공간의 개념, 무한창조공간의 발전과정, 국내외 사료로부터 도출된 시사점, 무한창조공간 활용방향 등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도서관의 무한창조공간 운영프로그램 유형으로 스토리창작프로그램, 도서관의 특성을 반영한 주제별 무한창조프로그램, 전문가멘토링 프로그램, 전문가컨설팅 프로그램, 각종교육 프로그램, 특허출원 및 창원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This study proposes to analyze the concept and introduction of infinite creative space (makerspace) to redefine the roles of existing library spaces. This study also attempts to formulate a suitable program for public library makerspaces by analyzing case studies. Literature review and case study methods are used for deriving the makerspace concept, the evolution of makerspace, the implications posed by makerspace operation domestically and abroad, and the utilization of makerspace. Finally, we suggest story creation programs, topic-based programs reflecting the library characteristics, professional mentoring programs, expert consulting programs, various training programs, patent application support programs, incubator programs, and so on.‏

참고문헌

1

공보관실. (2013). 마시멜로와 스파케티로 삼각형트러스 건축을. Retrievedfromhttp://news.gwangsan.go.kr/news/articleView.html?idxno=810.

2

교육과학기술. (2012). STEAM 교육 정책 설명 (-). 2012년 STEAM 리더스쿨 교사연구회 발대식자료집. 국립과천과학관.

3

김기열. (2013). 기술․가정 교과 ‘에너지와 수송 기술’단원에서 활용할 STEAM 프로그램 개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1), 29-48.

4

김왕동. (2012). 창의적 융합인재에 관한 개념 틀 정립: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 관점. 영재와 영재교육, 11(1), 97-119.

5

김진수. (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6

김혜미. (2013). 미래부, 무한상상실 시범운영기관 공모.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51&newsid=01259526602808264&DCD=A00505&OutLnkChk=Y.

7

남호정. (2013). STEAM교육 시행에 따른 디자인교육 방안.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1(1), 165-174.

8

노상우. (2012). 초등학교 융합인재교육(STEAM)의 발전 방향 모색. 교육종합연구, 10(3), 75-96.

9

노영희. (2014). 도서관 무한창조공간 구축 및 운영모형 제안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31(1), 53-76. http://dx.doi.org/10.3743/KOSIM.2014.31.1.053.

10

Mark Sanders. (2011).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Contemporary Trends and Issues. 중등교육연구, 59(3), 729-762.

11

미래창조과학부. (2013). 미래부, ‘무한상상실’ 전국에 순차적 개방. http://www.newswire.co.kr/newsRead.php?no=709826.

12

백성혜. (2012). 융합인재교육(STEAM)파트너십(Partnership)프로그램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

13

변우열. (2002). 학교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4

서여화. (2006). 공공도서관 디지털자료실 운영 실태 분석과 정책대안 모색 : 경남지역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15

성의석. (2012). 통합적 STEM 교육이 일반고등학교 학생의 과학 및 기술교과 자기효능감과 공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255-274.

16

여위숙. (2007). 인포메이션 코먼스 서비스의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 공공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을 중심으로.

17

연합뉴스. (2013). 미래부, ‘무한상상실’ 연내 5곳 시범 설치. http://www.kjdaily.com/read.php3?aid=1368370800289247s4.

18

오경묵. (2003). 공공도서관 전자정보실의 정보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0(3), 261-276.

19

윤종록. (2012). 매경춘부 무한상상실. http://news.mk.co.kr/column/view.php?year=2012&no=475815.

20

이경진. (2012).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25(3), 55-81.

21

이덕형. (2004). DLS 발전모형 설계 및 추진 전략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2

이동윤. (2011). STEM 교육에 대한 기술교사의 인식과 요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59-180.

23

이소이. (2011). STEM 교육을 위한 기술 수업 설계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3), 1-20.

24

이소이. (2012). STEM 교육을 위한 기술 수업 설계 모형의 현장 적용 사례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130-147.

25

이승훈. (2013). 이젠 R&D 아닌 시대.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3&no=212206.

26

이경민. (2005). 어린이도서관 디지털자료실의 사례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4), 349-364.

27

이춘식. (2012). 미국 STEM 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5(4), 101-122.

28

임유나. (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29

조재주. (2011). 화학영역의 통합적 STEM 발명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실과교육연구, 17(1), 165-188.

30

최유현. (2013). 고등학생을 위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 로봇, 신소재, 우주 탐사를 중심으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8(1), 195-219.

31
32

한국발명진흥회. 알림마당/공지사항/무한상상실 청년아이디어클럽 아이디어 모집 공고. http://www.kipa.org/kipaweb/bbs/view.kipa?bc_sid=9&bs_sid=1475&cat_fx=0&cat_sc=0&ct_sid=418&tcrx=bbs_9.

33

한혜숙. (2012). STEAM 교육을 실행한 교사들의 STEAM 교육에 관한 인식 및 요구 조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3), 573-603.

34

06880 where westpost meets the world. http://06880danwoog.com/2013/01/15/3d-at-the-library.

35

Basham, James D.. (2013). Understanding STEM education and supporting students through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5(4), 8-15.

36

Brown, Ryan. (2011). Understanding STEM:current perceptions. Technology & Engineering Teacher, 70(6), 5-9.

37

Crim, Clias. (2013). Obama and the makerspace movement. http://solidarityhall.org/obama-and-the-makerspace-movement/.

38

Hackerspaces homepage. http://hackerspaces.org/wiki/.

39

Holbrook, Stett. (2013). The Maker movement to be featured on White House Hangout Tomorrow. http://makezine.com/2013/03/27/the-maker-movement-to-be-featured-on-white-househangout-tomorrow/.

40

Hopwood, Jennifer. (2012). Initiating STEM learning in libraries. Children & Libraries: The Journal of the Association for Library Service to Children, 10(2), 53-55.

41

Institute of Museum. (2012). Talking points: Museums, libraries, and makerspaces. http://www.imls.gov/assets/1/AssetManager/Makerspaces.pdf.

42

Kalish Labs homepage. http://jonkalish.tumblr.com/.

43

Lauren, Britton. (2012). The makings of maker spaces, part 1: Space for creation, not just Consumption. http://www.thedigitalshift.com/2012/10/public-services/the-makings-of-maker-spaces-part-1-space-for-creation-not-just-consumption/.

44

Moorehead, Tanya. (2013). Celebrating the reality of inclusive STEM education : co-teaching in science and mathematics.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 45(4), 50-57.

46

PBS LearningMedia Homepage. http://www.pbslearningmedia.org/.

47

STEM Education Coalition Homepage. http://www.stemedcoalition.org/.

48

STEMgrants.com Homepage. http://www.stemgrants.com/.

50

Tabletop Moviemaking. http://www.tabletopmedia.org/.

52

The westport Library homepage. http://westportlibrary.org/services/maker-space.

53

Wells, John G.. (2013). Intergrative STEM Education at Virginia Tech : Graduate Preparation for Tomorrow's Leaders. Technology & Engineering Teacher, 72(5), 28-34.

54

Wikipedia “Category:Makerspace” homepage. http://en.wikipedia.org/wiki/Category:Makerspace.

55

Wikipedia “Make(Magazine)” homepage. http://en.wikipedia.org/wiki/Make_(magazine).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