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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사용자 인지요인이 SNS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User's Cognitive Factors on Reuse Intention of SNS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2, v.29 no.3, pp.145-167
https://doi.org/10.3743/KOSIM.2012.29.3.145
이홍재 (안양대학교)
최문형 (성균관대학교)
박미경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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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 연구에서는 SNS에 대한 개인적 특성과 사용자 인지요인, 그리고 SNS 재사용 의도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SNS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NS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즐거움과 유용성, 사용 용이성 등의 사용자 인지요인이 SNS 재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설검증 결과, 자기효능감이 인지된 사용 용이성과 유용성, 그리고 인지된 즐거움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용자 인지요인 간의 관계에서는 인지된 즐거움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 모두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SNS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인지된 즐거움, 그리고 인지된 유용성은 SNS 재사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SNS 재사용 의도에 관한 이론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keywords
Social Network Services(SNS),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playfulness, reuse intention,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자기효능감, 인지된 즐거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재사용 의도, Social Network Services(SNS),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playfulness, reuse intention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playfulness, and reuse intention of SNS. The results of data analysis by structured equation model(SEM) indicate that self-efficacy significantly influences individual'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playfulness. Both perceived play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affects perceived usefulness on SNS. Individual's self-efficacy, perceived playfulness and perceived usefulness affect reuse intention of SNS. Based on the results,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discussed.

keywords
Social Network Services(SNS),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playfulness, reuse intention,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자기효능감, 인지된 즐거움,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재사용 의도, Social Network Services(SNS), self-efficacy,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perceived playfulness, reu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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