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대학도서관 웹사이트의 평가요소가 사용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the Evaluation Factors of University Library Web Sites on the Satisfaction of Users

정보관리학회지, (P)1013-0799; (E)2586-2073
2008, v.25 no.3, pp.99-118
https://doi.org/10.3743/KOSIM.2008.25.3.099
김영곤 (경남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터넷의 활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가상공간에서 중요 매체가 되는 웹사이트의 기능과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웹사이트에 대한 올바른 수준 평가는 웹사이트의 구축과 운영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많은 선행 연구에서 웹사이트 평가요소가 사용자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대한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웹사이트 평가요소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도서관의 웹사이트 평가요소를 디자인, 콘텐츠, 사용자 인터페이스, 신뢰감, 운영관리라는 5 가지 항목으로 선정하였고, 사용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를 내생 변수로 한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설정한 다음, 실증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다. 그 결과 사용자 만족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가장 영향을 받으며, 재방문 의도는 콘텐츠와 사용자에 대한 신뢰감에 영향을 받는다. 하지만 대학도서관의 웹사이트는 사용자 만족과 재방문 의도 간에는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s time goes by, the function and role of website become more important. Therefore, it is very critical to evaluate and improve continuously the website to the purpose. Many previous studies show that some website evaluation factors will influence the user satisfaction and revisit to the website. The website evaluation criteria from the previous studies related to the university library website evaluation were classified into five assessment criteria which are design, contents, user interface, reliability, and site management. In the results, some significant suggestions were found out. User satisfaction is seriously affected by user interface, and user's intention to revisit is influenced by contents and reliability, but there may not be a close connection between them. Besides, the evaluation method in this study may be applicable to the new website-improving approach of website administrators and researchers.

참고문헌

1

김대환. (2004). 정보기술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기술 부문 전략과 투자방향의 특성. 산업경영연구, 17(2), 401-426.

2

김상유. (2003). 스포츠웹사이트의 서비스 품질이 이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8(2), 203-212.

3

김종무. (2003). 전자정부 웹사이트(Website)의 운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행정학보, 37(3), 331-356.

4

김진우. (1999). 웹사이트 평가모형 (39-58). eBizWorkshop 발표논문.

5

김진희. (2003). 문화예술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향후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6(2), 55-97.

6

김종환. (2006). 인터넷 서점을 대상으로 한 인터페이스 구축에 관한 연구.

7

김형욱. (2002). 인터넷 웹사이트의 운영전략과 성과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30(3), 2-37.

8

남태우. (2001). 우수한 웹자원 선정을 위한 웹자원의 질적 평가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38(4), 3-35.

9

문남미. (2000). 웹사이트 컨텐츠 특성이 웹사이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4(1), 60-73.

10

성기문. (2001). 정보제공웹사이트 평가모형 개발과 검증.

11

손달호. (2006). 신뢰형성이 인터넷쇼핑몰의 이용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15(3), 131-157.

12

손용배. (2001). 웹마이닝을 통한 도서관 홈페이지의 사용편의성에 관한 연구-육군대학 도서관 홈페이지를 중심으로 (213-218). 제8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3

신건권. (2005). 조직요인, 웹사이트 개발수준 및 사용자만족도와의 관계. 대한경영학회지, 18(5), 2151-2170.

14

안인자. (1997). 전자도서관의 WWW 데이터 평가기준에 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4(2), 249-267.

15

오을임. (2004). 지방행정기관 공무원들간의 웹 사이트 활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상호작용성, 유용성, 가치 등을 중심으로 -. 지방정부연구, 8(1), 53-71.

16

오창규. (2000). 전자상점의 특성과 고객의 재방문성 및 구매의도. 대한경영학회지, 26, 251-271.

17

유사라. (2000). Web 정보서비스 평가를 위한 기존 측정지표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4(3), 134-156.

18

유사라. (2001). 정보서비스 평가 연구: 국내 행정부처 Web 정보사례.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5(3), 93-115.

19

유재옥. (2002). 웹 기반 대학도서관서비스의 사용편리성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3(1), -15.

20

유재옥. (2006). 국내 문화콘텐츠 제공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 (-). 한국비블리아학회 발표논문.

21

유지영. (2005). 관광정보 웹사이트 평가요인. 관광연구저널, 19(2), 129-142.

22

윤혜영. (2002). 대학도서관 장서관리 웹사이트 컨텐츠구성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165-186.

23

이란주. (1998). 도서관 홈페이지 설계에 관한 연구: 인터페이스와 정보자료 구성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2(4), 141-157.

24

이명희. (2002). 국가대표전자도서관 웹사이트의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일본·미국 의회도서관을 중심으로. 국회도서관보, 39(3), 3-21.

25

이응봉. (2003). 공공도서관 정보서비스의 품질향상을 위한 웹사이트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177-196.

26

이응봉. (2002). 전자도서관 웹사이트의 품질향상을 위한 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1), 41-60.

27

이응봉. (2003). 대학도서관 웹 사이트 사용성 평가: 충남대학교 도서관 웹사이트(CLINS)를 중심으로 (207-212). 한국정보관리학회 제8회 학술대회논문집.

28

정진한. (2001). 대학도서관 웹페이지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29

채균식. (2004). 전자도서관 웹사이트 평가 모델 개발을 위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3), 103-118.

30

최상기. (2000). 대학도서관 웹사이트 설계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17(4), 137-155.

31

최재호. (2001). 웹사이트의 사용자 만족과 성과변수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 포털사이트를 중심으로. 대한인간공학회지, 20(3), 4-60.

32

최혁라. (2002).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의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요인. 한국정보전략학회지, 5(2), 127-152.

33

최흥식. (2002). 국내 대학도서관 웹사이트 메뉴구조와 용어 분석. 정보관리학회지, 19(4), 137-161.

34

홍일유. (2000). 인터넷 웹사이트의 포괄적 평가모형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17(3), 163-169.

35

Bell, H.. (1998). The Effectiveness of Commercial Internet Web Site: A User's Perspective, Inter- net Research. Electronic Networking Applications and Policy, 8(3), 219-228.

36

Cooper, Eric A.. (1997). Applying the funda- mentals of librarianship to technology: Designing and maintaining your librar- y's web site. Illinois Libraries, 79(1), 5-10.

37

Davis, Jack. (1998). The web design WOW BOOK: Showcasing the best of on-screen communication:Peachpit Press.

38

Gabarino, E.. (1999). The Different Roles of Satisfaction, Trust, and Commitment in Custm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 70-87.

39

Huizingh, E.. (2002). The content and design of web sites: An empirical study. Information & Management, 37(3), 123-134.

40

Mathwick, Charla. (2001). Experiential Value: Conceptualization, Measurement and Application in the Catalog and Internet Shopping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7(1), 39-56.

41

Menon, Satya. (2002). Effects of Induced Arousal and Pleas- ure on the Internet Shopping Experience. Journal of Retailing, 78(1), 31-40.

42

Molla. (2001). IE-commerce sys- tems success: An attempt to extend and respecify the DeLone and Mac- Lean model of IS success. Journal of Electornic Commerce Research, 2(4), 1-11.

43

Nancy, E.. (1998). Web page evaluation. Emergency Librarian, 25, 16-26.

44

Reichheld, Frederick. (2000). E-Loyalty. Harvard Business Review, 78(4), 105-113.

45

Saunders, Rebecca. (1999). 아마존의 성공비결:리드북.

46

Shung-Ming, Tang. (2000). An Impact Factor Model for Intranet Adoption: An Exploratory and Empirical Research. The Journal of System and Software, 51, 157-173.

47

Siegel, Davis. (1997). Secrets of successful web sites:Pearson Education.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