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013-0799
  • E-ISSN2586-2073

직무분석을 통한 국립중앙도서관사서의 핵심업무 및 전문사서 유형 개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zing out the Key Tasks and Developing the Professional Type of National Librarians through Job Analysis

정보관리학회지, (P)1013-0799; (E)2586-2073
2008, v.25 no.1, pp.129-148
https://doi.org/10.3743/KOSIM.2008.25.1.129
안인자 (동원대학교)
황금숙 (대림대학교)
노영희 (건국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능력중심의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사서직이 고숙련의 전문직으로 전문성강화를 하기 위하여 직무분석을 통하여 국립중앙도서관사서의 핵심직무를 도출하고, 전문사서의 유형을 개발하였다. 직무분석 결과 국립중앙도서관사서의 업무는 22개의 책무와 216개의 작업이며, 96개의 핵심업무로 구성되었다. 이를 체계적 교육과정개발을 위한 교육과정 우선순위 결정도구에 의하여 분석하고,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결과 기능별 10종, 이용대상별 2종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유형은 다음과 같다:장서개발전문사서, 분류ㆍ목록전문사서, 정보조사제공전문사서, 독서전문사서, 국제표준(ISO/TC, ISBN, ISSN, CIP)연구전문사서, DB전문가 및 시스템전문사서, 국내협력지원전문사서, 국제교류전문사서, 도서관마케팅전문사서, 교육설계전문사서, 어린이 전문사서, 장애인서비스 전문사서.

Abstract

Analyzing out the Key Tasks and Developing the Professional Type of National Librarians through Job Analysis was made, because improving the professionalism of librarians is the strategy of survival in the competency based society. It is composed of 22 duties, 216 tasks of national librarian job and 96 key tasks is extracted among them. As the results, 12 types of professional librarian which is composed 10 function oriented types, and 2 user oriented types, is suggested: collection development librarian, catalogerㆍtaxonomist, information service librarian, reading coach, research librarian of international standards, database & system manager, international work librarian, national support librarian, marketing librarian, library literacy librarian, children' librarian, handicapped service librarian.

참고문헌

1

강봉숙. (2005). 사서교사의 직무연수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요구분석(Need Analysis on Operating the Teacher-Librarians' In-service Training Programs in Korea). 社會科學, 17, 295-332.

2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2004).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사십년사: 1962-2002:동협의회.

3

국립중앙도서관. (2007). 직무분석을 통한 전문사서제도 개발에 관한 연구:국립중앙도서관.

4

김세훈. (2004). 도서관 전문성 강화 방안: 사서 전문성을 중심으로: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5

김종성. (2005). 사서교사의 직무적응 저해요인과 극복방안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대구 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1), 237-268.

6

김판욱. (2006). 데이컴핸드북:동원대학.

7

김판욱. (2004). 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SCID) 핸드북:충남대학교출판사.

8

김포옥. (2001). 한국 공공도서관장의 사회적 배경 및 사회화과정의 고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2(1), 171-190.

9

남영준. (2005).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문헌정보학 교과과정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39-64.

10

남태우. (1996). 사서직의 전문성과 국가고시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 (115-118). 제3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

남태우. (1990). 사서자격제도 이대로 좋은가. 도서관문화, 154, 13-28.

12

노동조. (2004). 기술정보검색사의 직무분석 및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5(1), 177-191.

13

문균철 외. (1983). 직업훈련을 위한 직무분석(사서사무):직업훈련연구소.

14

서창교. 정보통신분야 직업세계와 직무분석 활용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직무분석의 필요성 및 활용방향. http://www.krivet.re.kr/cgi-bin/rdefault.cgi.

15

손정표. (1980). 공공도서관 직제모형에 관한 이론적 고찰: 직제구조의 이론적 모형과 관련하여. 도서관보, (5), 37-54.

16

손정표. (1986). 국립대학교 도서관관계 기준모형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교 현황과 관련하여. 문헌정보학보(전남대), 2, 5-34.

17

손정표. (1994). 우리나라 대학도서관 직원구분에 관한 고찰: 외국의 대학도서관 현황과 관련하여 (19-58). 경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창립20주년 기념논문집.

18

안인자. (2003). 학교도서관 사서교사 직무분석 (-). 한국디지털도서관포럼.

19

안인자. (2003). 사서교사(사서)의 직무분석을 통한 양성기관의 교과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7(3), 79-95.

20

유동열. (1978). 우리나라 대학도서관행정에 관한 연구: 국립대학사서직의 인사행정을 중심으로. 행정논총(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16(1), 207-225.

21

윤희윤. (2004). 사서직제 개선방안 연구:국립중앙도서관.

22

윤희윤. (2005). 영미 및 한국의 사서직제 분석과 시사점.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2), 121-140.

23

윤희윤. (2005). 한국 사서직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3), 45-73.

24

이두영. (1990).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및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문화부.

25

이용순. (2004).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한국직업능력개발원.

26

이용재. (1998). 현단계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에서의 주제사서제 활용 방안. 도서관한논집, 29, 273-311.

27

정동열. (2002). 지식기반시대 대학도서관의 주제전문화 역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5-23.

28

정동열. (2007). 사서자격제도 개선안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2), 5-29.

29

정재영. (2007).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협력모형구축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391-409.

30

정종기. (2007). 효과적인 학교도서관 경영을 위한 인적자원의 배치 현황 및 직무만족도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1(1), 165-184.

31

최민정. (2006). 고용형태에 따른 사서의 직무태도와 성과에 관한 연구 (101-108).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32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발전연구소. (1993). 도서관 발전정책 및 행정체계 개선방안 연구:동연구소.

33

한상완. (1981). 한국전문도서관사서직제 평가분석. 한국전문도서관연구, (창간), 3-18.

34

한상완. (1986). 한국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에 있어서 주제전문사서의 기능연구.

35

현규섭. (1971). 공무원 임용령 중 사서직급에 관한 행정연구. 도서관, 26(5), 8-15.

36

한국도서관협회 도서관기준작성특별위원회. (2003). 한국도서관기준: 2003년:동협회.

37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 (1984). 『교육과정 개발방법』(연구자료 84-4-18).

38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 (1983). 직업훈련을 위한 직무분석-사서사무.

3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한국직업능력개발원.

40

Biddiscombe, Richard. (2002). Learning Support Professionals: The Changing Role of Subject Specialist in UK Academic Libraries. Program Electronic Library and Information Systems, 36(4), 228-235.

41

Dillon, Richard H.. (1971). The Phantom of the Library: The Creative Subject Specialist:Louisiana State University Library.

42

John, Rodwell. (2001). Dinosaur of Dynamo? The Future for the Subject Specialist Reference Librarian. New Library World, (102), 28-32.

43

Lemke, Antje Bultmann. (1978). Alternative specialisties in library education. Jour- nal of Education for Librarianship, 18, 285-294.

44

Norton, R. E.. (1997). DACUM Handbook. 2nd ed:The Ohio State.

정보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