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한 도서관 정보서비스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해외 학술 및 전략 정보 구입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

A Study on Method to Renovate Information Service Based on 6 Sigma Technique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07, v.24 no.1, pp.5-29
https://doi.org/10.3743/KOSIM.2007.24.1.005
김용 (KT 인프라 연구소)
김은정 (KT 혁신 기획실)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도서관과 정보센터를 둘러싼 환경적인 변화와 함께, 다양한 관리 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도서관 업무와 서비스에 적용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하에서 새로운 경영 및 품질개선 기법으로서 6시그마를 도서관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는 6시그마 기법을 도서관에서 해외 학술정보를 입수하는 과정에 실제 적용하여 나타나는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제조업 분야에서 주로 적용되었던 6시그마 기법의 하나인 DMAIC 방법을 이용하였다. 결과적으로 6시그마 기법을 본 연구에서 목표하는 분야에 있어서 높은 개선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keywords
6시그마, 도서관 경영, 프로세스 개선, 품질관리, 경영관리, TQM, Six sigma, Library management, Process improvement, TQM, Six sigma, Library management, Process improvement

Abstract

With the environmental changes around libraries and information center, they need to develop various management techniques and apply them to library works and services. In this research, a case study was conducted in a special library of IT company. This study was aimed for reducing ineffective components and unnecessary processes in library works and services. This study applied the Six sigma technique to improve the process of purchasing overseas academic and strategic information and users' a degree of satisfaction on information service. Specifically, this study used the five-step DMAIC(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method, mainly used in the manufacturing sector. As a result of this study, we could get epoch-making improvement.

keywords
6시그마, 도서관 경영, 프로세스 개선, 품질관리, 경영관리, TQM, Six sigma, Library management, Process improvement, TQM, Six sigma, Library management, Process improvement

참고문헌

1.

배영일. (2002). 6시그마 경영의 이해와 실천. 349, 1-26.

2.

석안식. (1998). 6시그마 운동의 성공 요인 : GE 사례. , 896-899.

3.

안병진. (2000). 화이트 칼라 6시그마 경영혁신. , -.

4.

윤재곤. (2006). 6시그마 성공요인과 효익에 관한 연구. 17(4), 97-118.

5.

윤언철. (2003). 6시그마 활용을 통한 인사혁신. 751, 24-25.

6.

윤정훈. (2001).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한 6시그마 적용의 개선방안. , -.

7.

이윤걸. (2003). 6시그마기법 적용사례연구. , -.

8.

최상기. (1996). 도서관에서의 TQM과 리엔지니어링의 적용에 관한 연구. , 81-84.

9.

최훈성. (2002). 한국 대기업집단 구조조정에 관한 고찰. , -.

10.

Harry. (1988). The Nature of Six Sigma Quality. , -.

11.

Harry, Mikel J. (1997). The Vision of Six Sigma : A Roadmap for Breakthrough. I, -.

12.

Howell, G. (1998). Implementing Lean Construction: Understanding and Action. , -.

13.

Thomas, H. R. (2003). Improving Labor Flow Reliability for Better Productivity as Lean. 129(3), 251-261.

정보관리학회지